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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모든 '안티 백신' 콘텐츠 차단 ... 왜?

디지털뉴스팀  |  2021-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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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SOH] 구글의 동영상 공유 웹사이트 ‘유튜브’가 우한폐렴(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부정적인 주장을 포함해 모든 백신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제시하는 콘텐츠 차단에 나섰다.


이에 대해 코로나19의 과도한 공포심을 조장하고 백신을 강요하는 세력과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파이낸스투데이(FN TODAY)’가 14일 보도했다.


카르텔(cartel)이란 동종 혹은 유사 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이 상호간의 경쟁을 제한하고 완화함으로써 시장을 지배할 목적으로 결성한 기업연합체를 말한다.


FN TODAY는 유튜브의 결정에 대해, “수많은 이용자를 거느린 유튜브가 채널의 검열 기준을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은, 전 세계의 아젠다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고, 국가간의 정치적, 이념적 분쟁으로 번질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국내에서 유튜브의 이용자는 4800만 명에 달하며, 매일 30분 이상을 본다는 조사가 나온 바 있다.


지난달 9월 29일(현지 시각) 회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시행한 조치를 모든 백신으로 확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면서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콘텐츠를 무조건 삭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튜브은 지금까지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에 의문을 제기한 영상 약 13만 건을 ‘정책 위반’을 이유로  삭제해왔으며, 최근에는 콜레라 등 모든 질병 백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동영상까지 삭제한다고 밝힌 것은 충격적이라고 매체는 짚었다.


유튜브는 정책상, 경고를 3번 받으면 유튜브 채널 자체가 삭제되고 더 이상 유튜브에 채널을 생성할 수 없다. 유튜브에서 경고를 3번 받는다는 것은 유튜버들에게는 일종의 온라인 사형선고나 다름없기 때문에 유튜브의 삭제 정책이 갖는 의미는 크다.


유튜브는 왜 백신 부작용과 관련된 콘텐츠를 필사적으로 막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유튜브가 백신업체(제약사)와 각국 방역당국(정부)와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그렇지 않고서야 필사적으로 백신 부작용에 대한 영상을 삭제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심지어 일부 전문가들은 유튜브를 비롯한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위 빅테크(big tech)라 불리는 IT기업들이 카르텔을 형성하여 세계 여론을 통제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이들 빅테크들은 코로나 백신접종, 환경문제, 다문화 이슈 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영상들은 과하다 싶을 정도의 검열과 삭제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미 전 대통령의 계정을 전면 차단한 것이 그 대표적인 예다.


최근 백신 부작용이 빈발하면서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올린 영상과 백신을 강요하는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영상이 많이 게재되고 있다. 유튜브 측은 이러한 영상을 모두 삭제했다.


채널 운영자는 유튜브로부터 3회 경고를 받을 경우 퇴출을 당하게 된다.


일부 국가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등 IT업체들의 자체 검열과 삭제는 사용자의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 보고 엄격히 제재를 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현재 불법적인 검열과 삭제와 관하여 거액의 소송이 진행 중이며, 러시아는 검열 자체를 문제 삼고 있다.


에포크타임즈에 따르면, 유튜브의 이번 조치로 백신에 대해 문제 제기해온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의 조카), 자연치유를 주장하는 의사인 조셉 머콜라 등을 포함한 백신 반대 운동가들과 관련 단체 유튜브 채널들이 다수 삭제됐다.


러시아 국영방송인 RT의 독일어 채널도 ‘코로나19 관련 정책 위반을 이유로 차단됐다.


이에 대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공보비서인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유튜브의 삭제 정책은) 검열이며 언론 매체의 보도활동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 정부는 유튜브 측에 콘텐츠 삭제를 요구한 건수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국내 표현의 자유가 과도하게 제한 받고 있는 것으로 우려된다.


구글의 2020년 국가별 투명성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작년 한 해 동안 정부가 구글에 5만4330건의 콘텐츠 (유튜브와 블로그 포함)를 삭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 9482건이나 일본 1070건을 크게 앞지른 수치다.  작년 美의 5.7배, 日의 50배이다.


전문가들은 유튜브,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전세계 여론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업체가 자사의 입맛대로 콘텐츠를 검열하고 삭제하는 행위에 대한 강력한 법적 견제 장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디지털뉴스팀
(ⓒ SOH 희망지성 국제방송 soundofho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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