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H] 지난 22일 링지화 중공 중앙통전부장이 ‘중대한 규율 위반’으로 당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발표됐습니다. 시진핑 중국 주석의 아군으로 보이는 후진타오 전 중국 주석의 측근이었던 링 부장의 실각은 중국 내외에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각계에서 억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호주에 거주하는 중국문제 전문가이자 법학자인 위안훙빙(袁红冰) 씨는 올해 5월 발간된 저서 ‘대만생사서(台湾生死书)’에서, ‘링지화는 태자당의 반감을 샀다', ‘후진타오를 배신하고 저우융캉에 협력했다’며 그의 몰락을 예견했습니다.
이하는 해당 부분의 초역입니다.
후진타오 체제 하인 2012년 3월 14일 링 씨는 중앙 경호국을 인솔해 보시라이를 체포해 신병을 확보했다. 보의 심복으로 부정축재의 주요 증인인 실업가 쉬밍(徐明)도 체포해 그 신병을 당시의 원자바오 총리에게 건네주는 등 장래가 유망시되고 있던 차에 재앙을 맞이했다.
중국 공산당 지도부 고관의 자제로 구성된 태자당에서, 음험하고 오만한 보시라이를 싫어하는 사람은 적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태자당의 입장에서 지위가 낮은 부하인 ‘관얼다이(官二代, 일반 간부의 자녀)’ 링 씨가 보를 단속한 것은 무리수가 있었다. 링 씨는 보시라이의 실각을 이용해 '승진' 야심을 품고 있었지만 태자당 일원들은 자신을 지키기 위해 비난의 화살을 링 씨에게 돌렸다.
보시라이가 체포된 지 5일째인 18일 이른 아침, 베이징 시내 순환도로에서 페라리 사고가 일어났다. 타고 있던 3명 가운데 운전하던 남성은 즉사, 여성 2명은 중상으로 그 중 한 명은 후에 사망했다. 남성은 링 씨의 아들이었다. 술과 여자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던 아들은 이날 아침까지 고급 클럽에서 미녀들과 술을 마시고 있었다. 사고 통지를 받은 링 씨는 중앙 경호단을 현장에 급파해 유품과 증거를 갖고 사라졌다 (중국 언론 보도는 사고 관계자의 정체를 덮었다).
중앙 경호단은 최고 지도부와 중난하이 경비, 요인 경호를 담당하는 군사조직이었기 때문에 태자당은 링 씨가 개인적인 일에 출동시킨 것에 대해 비난했다.
사고는 태자당 일원이 계획한 것이다. 사망자 중 3명은 수면제가 든 술을 먹었고, 페라리의 브레이크도 누군가에 의해 만져졌다.
한편, 당시 공안, 사법 등을 총괄하는 중앙정법위 서기 저우융캉은 동료인 보사라이의 체포로 강한 불안에 빠져 단속을 피하기 위해 링 씨의 약점을 잡으려 했다. 저우에게 수많은 부패 약점을 잡힌 링 씨는 그에게 협력해 보시라이 문제에 저우가 관계되지 않도록 하기로 했다.
후진타오가 링 씨에게 설득되어 저우융캉이 무사했다고 생각된 순간, 태자당 일원들은 잇따라 최고 지도부에 링 씨의 배임행위를 보고하며 ‘보시라이의 중죄를 엄중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후진타오도 링 씨를 끝까지 지키지 못하고 ‘엄격하게 추궁하지 말라’는 말만을 남겼다. 2012년 9월, 링 씨는 ‘당 최고 지도부의 핵심’이라고 불리는 공산당 중앙판공실 주임에서 물러나 실권이 없는 중앙통전부장으로 취임해 사실상 좌천되었다.
중국 재신망은 링 씨 실각발표 당일 ‘2012년 3월 18일 페라리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링 부장은 당시 중앙정법위 서기(저우융캉)와 정치거래를 했다’고 보도하고, 이후 정치거래가 발각되어 링 부장의 정치생명에 종지부를 찍었다고 전했습니다. 이 보도는 이후 삭제됐습니다.
[ⓒ SOH 희망지성 국제방송 soundofho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