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H] 구이저우(貴州)성 충장(從江)현의 잔리(占里)촌은 최근 몇년간 인구 자연증가율이 제로이며 98% 가정의 아이가 일남일녀이며 중국인구문화 제일촌으로 불린다. 이는 태아의 성별을 조정할 수 있다는 ‘환화초(換花草)’라는 약초를 만들기 때문으로, 환화초는 이 마을에서 대대로 전해지고 있는 약방이다. 촌락에는 단지 한 사람만이 이 신비한 약방을 알 자격이 있으며, 이 사람은 마을에서 약사(藥師)로 불린다.
잔리(占里)촌은 구이저우성(貴州省) 충장현(從江縣) 가오쩡향(高增鄕), 현성에서 약 25km 떨어져 있으며 깊은 밀림 속에 위치해 있다. 잔리는 식물이 잘 자라고 민족풍속이 강한 아름다운 촌락으로 마을은 짙은 수풀로 둘러싸여 있고, 마을 입구는 시냇물이 흐르며, 들쭉날쭉한 가옥과 높은 누각, 다리가 눈에 역력하다. 이 촌락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20km의 춘투스산(純土石山)의 고단한 여정을 통과해야 하며, 산길 위아래로 매우 비탈이 져서, 숙련된 운전사도 감히 가지 못하기 때문에 이 마을의 인구는 적지만 전통문화가 잘 보존되어 왔다.
잔리의 약사는 우셴어(吳仙娥)라는 여성이다. 잔리의 약사는 세습제가 아니며 촌민대회에서 투표로 선택되며, 반드시 선량하고 고생을 겪을 수 있는 사람으로 오직 여성에게만 전수된다. 약사는 산에 올라가 약초를 캐야 하고 거의 보수가 없기 때문에, 모두를 위해 봉사할 그릇이 못되면 좋은 약사가 되지 못한다. 그래서 약사는 촌민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사람 중 하나다.
잔리에는 롱수징(榕树井)이란 우물이 있는데 남성우물과 여성우물로 구분된다. 첫 아기를 출산한 후 어떤 환화초를 복용할지 결정되며 서로 다른 비율로 우물물을 배합한다고 한다. 이전에 관련 기관에서 우물물을 검사한 결과 남성우물은 알칼리성, 여성우물은 산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700년전 잔리의 선조가 이곳에 옮겨왔을 때부터 이 두 우물은 존재했다고 한다. 날이 아무리 가물어도 이 두 우물의 물은 줄어든 적이 없다고 한다.
잔리는 수백년 동안 인구 자연증가율이 제로인데, 많은 사람들이 환화초 덕분이라 생각하지만, 잔리촌은 앞서가는 인구문화와 출산관념을 갖고 있으며, 환화초는 일종의 보조작용을 한다고 말했다.
강현지(江縣志)의 기재에 따르면 잔리촌의 선조는 오점(吳占)과 오리이(吳里二)인으로 일천여년 전에 전란과 기황을 피해 광시베이징(廣西背井)으로부터 고향을 떠나와 곳곳을 유랑하다 최후 풍수가 좋은 이곳을 찾아 정착하게 되었다고 한다. 지리환경이 좋고 선조들이 많은 토지를 개간해 매우 부유한 생활을 하며 세상과 다투지 않는 행복한 생활을 누리고 있다. 이곳의 인구는 최초 2가구에서 100여 가구로 점점 늘어났다.
잔리촌에는 생태환경과 관련된 말들이 전해진다. 예를 들면, '집안에 자식이 많으면 빈곤하고 나무에 과실이 많으면 뿌리가 흔들린다’, ‘한 나무에 하나의 참새 집, 집이 많으면 굶는다’. ‘아들이 많으면 쓸모 없고 딸이 많아도 무익하다’, ‘아들이 많으면 밭을 나누어야 하고, 딸이 많으면 혼수가 많아진다' 등이다.
잔리의 성인남녀는 18~19세에 연애를 할 수 있지만, 늦은 혼인과 늦은 출산 풍속이 있어 처녀들은 23세 이후 결혼을 할 수 있다. 잔리 사람들은 결혼이 늦을수록 일종의 영광으로 여기며 흠모의 대상이 된다. 그들은 결혼이 늦으면 노인이 늦게 되고 일찍 아이를 얻으면 일찍 노인이 되는 것을 의미해 수명 역시 짧아진다고 생각한다.
잔리촌의 청년은 설령 조혼(早婚)을 하더라도 조기 출산은 하지 않는다. 남녀가 결혼 후 신랑은 신랑의 집에서 거주하며 신부는 시댁에 가지 않는다. 농번기에는 남녀가 상대 방의 집안일을 도와 줄 수 있다. 혹은 시댁에 큰 일이 생겨 신부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 여자측은 시댁에서 잠시 머물 수 있다. 여자가 임신하거나 연령이 많을 경우 일반적으로 27~28세에 비로소 시댁에 정착한다.
잔리촌에는 또 전통적인 남존여비 사상이 존재하지 않으며 남녀가 평등하다. 재산을 물려줄 때도 공평하다. 다자다복(多子多福, 자식이 많을수록 복이 많다)의 관념이 없으며, 그들은 아이가 많으면 각자의 몫이 적어진다고 여겨 누구도 많은 아이를 원하지 않는다.
또 잔리사람은 이혼 할 수 없다는 규정이 있다. 이혼을 생각하는 부부에 대해서는 벼 300근, 고량주 50근, 고기 100근을 몰수해 징벌한다. 만일 기어코 이혼하려는 자는 마을에서 계속 생활할 수 없으며, 일단 마을의 규칙을 위반하면 관습법에 따라 그 친족을 포함해 강제 집행하게 된다.
[ⓒ SOH 희망지성 국제방송 soundofho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