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H] 최근 허난(河南)성 정저우(郑州)시 뤼청(绿城) 광장에서 수백명의 시민들이 줄을 서서 롼촨(栾川)현 라오쥔(老君)산에서 가져온 신선한 공기를 마시려고 기다리는 진풍경이 벌어졌습니다.
수십 개의 파란 베개처럼 보이는 공기 주머니에 공기를 흡인하기 위한 투명한 긴 관이 호흡 마스크에 연결돼 있어, 현장은 마치 단체로 수혈을 받는 것 같습니다.
정저우시는 허난성 성도로, 환경단체로부터 2013년에 중국 전역에서 오염이 가장 심각한 도시 중 10위로 선정됐습니다. 이곳의 공기오염은 외출한 후 집에 돌아오면 콧구멍이 시커멓게 되는 정도입니다.
3월말경 라오쥔산 관광지역은 관광홍보를 위해 해발 1800미터의 스리화핑(十里画屏)에서 2천 개의 캔과 40개의 팩에 신선한 공기를 채집해 수 차례에 걸쳐 정저우시 거리에서 시민들에게 무료로 우수한 품질의 산속 공기를 맛보게 했습니다.
임신 8개월의 한 예비 엄마는 “신선한 공기를 마시니 매우 편안한 느낌이 든다. 방금 신선한 공기를 마실 때 뱃속의 애기도 움직이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대기오염은 심각해 지난해부터 중국 전체 15% 지역의 대기가 PM2.5 농도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입방미터당 400 마이크로그램을 초과한 날은 매우 일반적이고, 이는 미국 환경보호국에서 규정한 PM 2.5 농도 300을 초과한 심각한 오염에 해당합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는 올해 2월 베이징의 대기오염 정도는 이미 ‘위기’에 도달해 긴급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 SOH 희망지성 국제방송 soundofhope.kr]